main Content go
대메뉴로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HOME|정보교실|채집과 표본

채집과 표본

곤충표본

곤충표본 제작 방법

표본을 만드는 방법은 제작자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표본을 관찰할 때 세부구조가 곤충의 다른 부위에 의해 가려지거나 표본제작에 이용된 접착제 등 이물질에 의해 가려져서 안되는 등 관찰에 편리해야 한다는 원칙은 동일하게 적용된다.

표본은 이용하기 편리해야 하고 파손 위험이 적어야 한다. 아름답게 만들어 미적 가치 또한 지닐 수 있다면, 더욱 좋다.

대부분의 곤충은 건조표본으로 보관하며 몸이 연하거나 건조시켰을 경우 파손의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액침표본으로 보관한다. 그리고 영구적으로 보관할 필요가 있거나 광학현미경을 이용한 세밀한 관찰이 필요한 경우에는 슬라이드 표본을 제작한다.

건조표본

대부분의 성충은 곤충핀에 꽂아 말리는 방법으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표본제작은 대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1. 연화

건조한 상태로 보관했던 곤충을 표본으로 만들 때에는 파손을 막기 위해 제작 전에 연화시켜야 합니다.가장 좋은 방법은 채집물을 빙초산(glacial acetic acid)을 묻힌 솜과 함께 밀폐된 상자에 넣어두는 것입니다.

2. 곤충핀 꽂기

곤충핀은 표본제작을 위해 특수하게 만들어진 스테인레스제 38mm 머리달린 바늘을 사용합니다. 곤충핀은 굵기에 따라 0호에서 7호까지 있으며, 보통크기의 곤충 표본 제작에는 3-4호를 사용합니다.

건조표본을 만들 때 다리를 펴거나 이동 및 관찰을 할 때 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 핀셋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곤충바늘은 곤충의 가슴 중앙 약간 오른쪽에 핀을 꽂아 가슴의 형태나 무늬를 가리지 않도록 한며, 가운데 가슴 중앙 약간 오른쪽에서 앞다리 기절의 뒷부분으로 꽂으면 다리가 망가지지 않도록 합니다.

표본을 핀의 2/3 정도 위치에 고정하여 위쪽으로는 핀을 잡을 공간을 주고 아래쪽으로는 라벨을 부착할 수 있게 합니다.

3. 날개펴기

날개는 수평으로 펴는 것이 원칙적이며, 벌목과 파리목 내의 일부 분류군의 경우는 날개를 수직으로 펴기도 합니다.

4. 건조

날개를 편 표본은 전시판에 꽂아 놓은 채 35℃ 항온기에서 가능한 한 오랫동안 (적어도 2-3주일) 건조시킨 후 소독을 거쳐 표본실에서 보존합니다. 보관하기 전에 표본을 완전히 말릴 필요가 있습니다.

5. 완성

건조가 끝난 표본을 전시대나 스치로풀에서 분리한 다음 라벨을 적어 표본과 함께 꽂아주면 건조표본이 완성됩니다. 경우에 따라선 기주 잔체나 탈피각도 건조표본과 함께 보관하기도 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