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자원

메인화면으로 이동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 곤충자원 > 보호곤충

보호곤충

  • 프린트

보호곤충이란?

 생물 종 다양성의 중요성에 대한 범 지구적인 인식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인위적 간섭, 기후변화 등으로 인해 육상 생물다양성은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산림생태계도 서식지 감소와 종 풍부도 등이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러한 생물 종 다양성 보전을 위한 우리 정부 차원의 보호 대책으로는 “문화재보호법”, “생물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등 법령에 관련 내용을 포함하여 생물 종과 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다.
 생태계의 훼손은 생물이 살아가는 쾌적한 환경과 삶의 터전을 상실하게 되는 것과 우리가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유전자원과 생물자원의 소실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생물의 서식공간을 훼손하는 무분별한 개발을 줄이고 생물자원을 보전하는 일은 인류의 미래 생존을 위해 필수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지정된 천연기념물 4종과, “생물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에 따라 지정된 멸종위기 야생생물 I, II급인 곤충 26종(I급 6종, II급 20종)에 대한 곤충 정보를 포함하였다(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야생생물로 함께 지정된 종은 장수하늘소, 비단벌레, 산굴뚝나비이다).

● 천연기념물(natural monument)이란?
 우리나라에서 관리하고 있는 “문화재” 중 곤충을 포함한 생물들은 유형에 따른 문화재 중 “자연유산” 유형의 “천연기념물”에 속한다. 이러한 “천연기념물”은 동물·식물·광물·지질 등에서 역사적, 문화적, 과학적, 학술적 가치가 큰 것으로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지정된 종류들을 의미한다.  현재 곤충 중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종은 장수하늘소(제218호, 1968년 11월 25일 지정), 무주 일원 반딧불이와 그 먹이 서식지(제322호, 1982년 11월 20일 지정), 산굴뚝나비(제458호, 2005년 3월 17일 지정), 비단벌레(제496호, 2008년 10월 8일 지정) 등 4종이다.

천연기념물

Quick Menu
분포정보
식물용어사전
곤충3D
지식나눔터
자연생태동영상
수목원정보
Contact US
related site
국가표준식물목록
국가표준곤충목록
국가표준버섯목록
국가표준지의류목록
어린이생물교실
함께하는 e숲세상
연구간행물
정보이용신청 및 저작권정책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Sitemap Top으로 가기
[11186]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광릉수목원로 509 국립수목원, 대표전화: 031)540-2035, e-mail : nature@korea.kr
Copyright (c) 2016 by Korea National Arboretum.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의 식물, 곤충 표본정보 DB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의 국가 DB사업으로 구축되었습니다.
이 웹사이트의 모든 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고 있으므로 이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