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은 어긋나기하며 엽병이 길고 넓은 피침형이며 첨두 쐐기모양이고 짙은 녹색이며 길이 7-15cm, 폭 2-8cm로서 가장자리가 물결모양이거나 2-3개로 얕게 갈라진다. 가지와 원줄기 끝의 잎은 피침형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마디 사이가 짧기 때문에 돌려나기한 것 같고 짙은 홍자색으로서 큰 꽃처럼 보인다.
꽃같은 것은 1개의 원뿔모양꽃차례며 10여개가 모여 달리고 꽃차례를 둘러싸고 있는 총포는 종형이며 황록색이고 측면의 벽에 1개의 큰 선점이 있으며 그 속에 1개씩의 수꽃과 암꽃이 있다. 암꽃의 화경은 밖으로 길게 나온다.
▶흰대극(E. esula L.): 전체에 털이 없으며, 분백색, 잎은 피침형, 주걱 모양, 꽃은 노란색이다.
▶두메대극(E. fauriei):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의 산지에 자라며 잔털이 분포. 잎은 난상 타원형, 긴 타원형, 꽃은 황록색이다.
▶등대풀(E. helioscopia): 잎은 잎자루는 없고, 주걱 모양의 거꿀달걀모양, 끝이 둥근 모양이거나 오목하게 들어간다.
▶암대극(E. jolkini): 전체에 털이 없다. 잎은 피침형, 선상 피침형, 꽃은 황록색이다.
포인세티아는 속명에서 딴 이름이다. 식물체를 자르면 유액이 나온다.
Distribution
Grow under the glass
Leaves
Alternate, wide lanceolate and apex cuspidate and base cuneate, margins sinuate or divided low 2-3 part. Terminal leaves lanceolate and margisn smooth, internodes short, look verticillate, deep reddish purple, look like big flowers
Inflorescences
Panicle
Habit
Usually grow under the glass
English common name
Poinsettia
Life cycle
Evergreen shrub
Flowering
Jun.
Height
60-110cm
Flower color
Green
Use
Planting for ornamental
Branches
Thick and branching uppersid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