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으로찾기
- 국명
-
쇠무릎
[비추천명 : 쇄무릅풀]
- 학명
- Achyranthes bidentata Blume var. japonica Miq.
- 과명
- 앵글러 - 비름과 (Amaranthaceae)
APG Ⅳ- 비름과 (Amaranthaceae)
- 일본명
- イノコズチ
- 영문명
- Oriental chaff flower
일반정보
분포
▶일본에도 자란다.
▶전국 각처의 산야에서 자란다.
생육환경
▶산지의 숲속이나 들에서 자란다.
생육형
여러해살이풀
크기
높이 50-100cm이다.
잎
잎은 마주나기하며 긴 타원형, 타원형 또는 거꿀달걀모양이고 양끝이 좁으며 털이 약간 있고 길이 10~20cm, 나비 4-10cm로서 엽병이 있다.
꽃
꽃은 8-9월에 피고 지름 3mm정도이고 잎겨드랑이와 원줄기 끝에서 녹색의 이삭꽃차례가 자라며 꽃은 양성이고 밑에서부터 피어 올라가며 꽃이 진 다음 밑으로 굽어서 꽃대축에 붙는다. 포(苞)는 송곳형이다. 꽃 밑에 달린 3개의 작은포 중에서 2개는 밑에 난상의 돌기가 2개씩 있다. 꽃받침 열편은 5개가 서로 다르고 바깥쪽의 것은 끝이 매우 뾰족하며 수술은 5개이고 수술대 밑이 합쳐지며 그 중앙에 1개씩의 꽃밥이 없는 수술이 있다. 암술과 암술대는 각각 1개이며 씨방은 타원형이다.
열매
과실은 낭과로서 긴타원모양이며 꽃받침으로 싸여 있고 암술대가 남아 있으며 종자가 1개 있다. 열매는 쉽게 떨어져서 옷같은 데 잘 붙는다.
줄기
원줄기는 네모지고 높이 50-100cm이며 곧게 자라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마디가 높아서 무릎같이 보이므로 쇠무릎이라고 한다.
뿌리
뿌리 굵고 길며, 우슬(牛膝)이라 한다.
번식방법
씨로 번식하며 씨가 익어서 낙과되기 전에 포기를 베어 멍석에 펴 말려서 씨를 턴다. 파종은 다소 늦게 봄 4~5월 초순에 흩뿌림한다.
재배특성
잡초로 자랄 만큼 매우 튼튼하여 아무 곳에서나 잘 자라지만 재배할 때는 한냉한 곳보다 따뜻한 곳이 좋으며 토질은 토심이 깊고 부식질이 있는 다소 부드러운 식양토나 사질양토가 좋다.
보호방안
대개 2주일이면 싹 트는데 발아력이 약하므로 엷게 복토하여 볏짚이나 왕겨를 덮어서 건조를 방지해주면 빠른 것은 10이면 싹튼다.
특징
마디가 두드러져서 소의 무릎같이 보인다하여 쇠무릎이라고 한다.
이미지 갤러리
- 촬영일자
-
- 촬영장소
- 촬영자
- 이명호
- 사진설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