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한성이 약하나 때로 중부지방에서도 월동하고,양지를 좋아하지만 음지에서도 잘 자란다. 내건성이 약하여 비옥적윤한 토양을 좋아하며 바닷가에서도 잘 자란다.
▶동해안 쪽으로는 경북 울진군소재 성류굴의 암벽에 까지 자란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소엽은 4~7개로 달걀형 또는 달걀형의 피침형이며, 점첨두, 예형으로, 길이와 폭은 각 3~12cm × 1 ~2.5cm이고, 가운데 소엽이 가장 크고 가장자리에 투명한 샘과 더불어 잔톱니 존재한다. 잎자루 길이는 1~3cm이고, 엽축과 함께 넓은 날개가 있다.
암수딴그루로 5 ~6 월에 개화하고 연한 노란색으로 피며, 총상 또는 복총상꽃차례로 잎겨드랑이에 달리고 길이는 3~4cm이다. 심피는 붉은빛이 돌며 길이 5mm의 샘이 있다.
실생으로 번식한다. 가을에 종자를 채취하여 모래와 섞어 노천매장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일부 종자는 2년 후에 발아하기도 한다.
산초나무에 비해 잎이 상록성이며 잎자루와 엽축에 날개가 있는 것으로 구별된다.
Distribution
Nepal, Raos, Vietnam, Thailand, China, Japan, Taiwan, Philippines , Korea (Jeollanam-do, Gyeongsangnam-do)
Stems
Opposite, flat
Leaves
Alternate, pinnate compound leaf composed of 4-7 microphylls, ovate or ovate lanceolate, apex acuminate or acute, serrulate, wide wing on rachis
Inflorescences
Raceme, compound raceme
Habit
Sunny place
English common name
Winged prickly-ash
Life cycle
Indeciduous shrub
Flowering
May-Jun.
Seed production and maturing
Sep.-Oct.
Height
4m
Flower color
Whitish yellow
Fruit
Capsule, orbiculate, ripen to reddish brown, seed ripen to black
Use
Ornamental plant or hedge, cure for rheumatoid arthritis and stomachach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