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자원

메인화면으로 이동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 식물자원 > 식물도감 > 이름으로찾기

이름으로찾기

기본정보 식물명복사 학명복사 주소복사 상세정보 스크랩

식물명
구절초 [비추천명 : 서흥구절초]
학명
Dendranthema zawadskii var. latilobum (Maxim.) Kitam.
분류군
국화과 (Compositae)
일어
イワギク
영문
White-lobe Korean dendranthema
표본정보 분포도 종자정보 학명정보 페이스북 트위터 일반정보 상세정보 텍스트출력

일반정보

개화기
월별 개화기
1 2 3 4 5 6 7 8 9 10 11 12
개화 개화
꽃색

붉은색 백색

분포
한국(전국의 산야), 중국 북부, 몽고, 일본(규슈)에 분포한다.
형태
숙근성 여러해살이풀로 관화식물이며, 단일성 식물이다.
생육환경
▶높은 지대의 능선 부위에서 군락을 형성하여 자라지만 들에서도 흔히 자란다.
▶배수가 잘되는 곳에서 자라며, 충분한 광선을 요한다. 보통으로 관수 관리한다. 주변환경이 열악하여도 잘 적응하지만 성장기간 동안에 토양의 습도가 유지되도록 관리하면 많은 꽃을 볼 수 있다. 토양과 기상 등 외부환경에 적응성이 뛰어나며 건조에는 다소 강한 편이나 과습하면 피해가 나타나므로 과습에 주의하여야 한다.
크기
높이 50cm
잎은 달걀모양 또는 넓은 달걀모양으로서 절저 또는 심장저에 가까우며 윗부분의 것은 예저로도 되고 가장자리가 1회 우상으로 갈라진다. 측열편은 흔히 4개로서 긴 타원형이며 예두이고 가장자리가 약간 갈라지거나 거치가 있다.
머리모양꽃차례는 보다 크며 지름이 8cm에 달한다. 꽃은 보통 백색이지만 붉은빛이 도는 것도 있다. 꽃은 향기가 있으며 줄기나 가지 끝에서 한송이씩 피고 한 포기에서는 5송이 정도 핀다. 총포는 반구형이며 길이 6-7mm, 지름 1.5cm이고 포편은 3줄로 배열된다. 가운데의 관상화는 꽃부리가 황색이다.
열매
수과로 긴 타원형이고, 길이는 2mm 정도로 5개의 줄이 있으며 밑 부분이 약간 굽는다. 종자는 10월 하순경부터 11월초에 성숙한다.
줄기
높이가 50cm내외에 달하고 전체에 털이 있거나 또는 없으며, 줄기는 곧게 나고 단일하거나 가지가 갈라진다.
뿌리
땅속줄기가 옆으로 길게 뻗으면서 번식한다.
번식방법
▶종자를 파종하는 방법과 삽목하여 이식하는 방법, 포기를 나누어 심는 방법이 있다.
1. 종자는 10월말에서 11월초에 꽃이 진 협과째 그대로 채취하여 가는 망사주머니에 넣고 비비면 쉽게 씨앗을 분리시켜 낼 수 있다. 이것을 통풍이 잘되는 곳에 종이 봉지째로 그대로 보관하였다가 이듬해 봄, 3-4월경에 파종한다. 토양은 배수가 양호한 사질양토가 좋다. 습기가 많은 토양은 마사토를 복토하여 주고, 이랑을 깊이 파서 습하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좋다.
2. 옮겨심는 시기는 파종묘가 1년간 묘상에서 성장 후 2년차 4월 하순경 5cm정도 성장했을 때 묘상에서 골을 따라 쇠스랑으로 툭툭 파올려 묘가 튼 것과 적은 것을 분리하여 고른다. 이때 포트묘로 생산할 계획이면 검정 비닐 포트에 직접 심어서 출하할 때까지 관리한다.
3. 포기나누기를 할 때는 뿌리를 적당히 분배하고 예리한 날을 가진 전정가위나 적과용 가위를 사용하여 자르면 된다. 심는 방법은 파종묘 이식에 준하여 하면 된다.
재배특성
▶노지에서 월동하고 16~30℃에서 잘 자란다. 환경내성은 보통이며 이식이 용이하다.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였다가 이듬해 봄, 3-4월에 파종한다. 토양은 배수가 양호한 사질양토가 좋다. 습기가 많은 토양은 마사토를 복토하여 주고, 이랑을 깊이 파서 습하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좋다. 발아하여 성장하게 되면 3-4cm에 1본씩 남기고 약한 묘는 솎아주고 튼튼한 묘를 남겨둔다. 옮겨심는 시기는 파종묘가 1년간 묘상에서 성장 후 2년차 4월 하순경 5cm정도 성장했을 때 묘상에서 골을 따라 쇠스랑으로 툭툭 파올려 모가 큰 것과 적은 것을 분리하여 고른다. 식재용토는 일반마사토:부엽:볏짚재(초목회):밭흙을 3:3:1:3의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하거나 부엽:배양토:모래를 4:4:2로 혼합하여 사용한다. 포기나누기를 할 목적으로 관리할 때는 꽃대가 올라오면 15cm정도에서 잘라주면 새로운 개체의 생성이 보다 많아진다. 높은 비옥도를 요구하지 않는 야생화이다. 토양이 비옥하면 꽃대도 충실하고 꽃의 색도 좋기 때문에 가급적 금비를 주는 것보다 기비로 완숙된 토비를 충분히 주는 것이 좋다. 시비량은 10a당 900kg정도가 적당하다.
▶절화용으로 생산하고자 할 때는 50㎝ 이상으로 길러야 하기 때문에 개화시에 쓰러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화훼용 그물을 1단 정도는 쳐주어야 한다.
▶분에 올려서 소품을 만들고자 할 때는 얕은 분을 사용하고 용토는 부엽토:배양토:마사토를 2:4:4로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급적 양료의 공급을 적게 하고 최소한의 관수로 웃자람을 적게 하여야 원하는 분을 만들 수 있다.
이용방안
▶정원이나 화단, 도로변 등지에 심어 관상하면 좋다. 낮은 들녘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스키장, 골프장, 휴양림 등 각종 산악지대 개발시에 조경식물로 식재가 가능하다.
▶구절초/산구절초/바위구절초의 全草를 九折草(구절초)라 하며 약용한다.
①개화 직전에 채취하여 햇볕에 건조하여 그대로 쓰거나 술에 볶아서 쓴다.
②약효 : 溫中(온중), 調經(조경), 消化(소화)의 효능이 있다. 월경불순, 불임증, 胃冷(위냉), 소화불량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30-6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유사종
산구절초(C. zawadskii Herbich)
바위구절초(C. zawadskii Herb. var. alpinum Kitamura)
포천구절초(C. zawadskii Herb. var. tenuisectum Kitagawa)
서흥구철조(C. zawadskii Herb. var. leiophyllum T. Lee)
울릉구절초(C. zawadskii Herb. ssp. lucidum Nakai)
낙동구절초(C. zawadskii Herb. ssp. nakdongense Y. Lee)
제주구절초(C. zawadskii Herb. ssp. coreanum Y. Lee)
특징
우리나라에서 흔히 들국화라고 하는 자생식물에는 구절초를 일컫는 것이 보통이나 감국, 산국, 쑥부쟁이, 개미취 등의 국화과 식물들을 총칭한다. 흔히 일반인이 들국화라고 부르지만 들국화라는 식물은 없다. 번식력이 대단히 강한 식물이다.
예로부터 음력 9월 9일, 꽃과 줄기를 잘라 부인병 치료와 예방을 위한 약재로 썼다고 하여 구절초(九折草)라 부른다.
병해충정보
재배시 크게 문제가 되는 병충해는 거의 없으나 간혹 진딧물이 발생할 수 있다.
방제방법
간혹 진딧물이 발생하게되면 메타유제, 포리스유제 1,000배액을 살포하면 구제가 된다.

이미지 갤러리

촬영일자
2004.08.26
촬영장소
용늪
촬영자
아치플라워(양형호)
사진설명
구절초의 꽃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출력
크게보기
  • 구절초의 꽃 이미지 입니다.
  • 구절초의 꽃 이미지 입니다.
  • 구절초의 꽃 이미지 입니다.

표본정보 표본정보 더보기

관련생물종

목록
Quick Menu
분포정보
식물용어사전
곤충3D
지식나눔터
자연생태동영상
수목원정보
Contact US
related site
국가표준식물목록 새창
국가표준곤충목록 새창
국가표준버섯목록 새창
국가표준지의류목록 새창
어린이생물교실 새창
함께하는 e숲세상(새창)
연구간행물 새창
정보이용신청 및 저작권정책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Sitemap Top으로 가기
[11186]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광릉수목원로 415 국립수목원, 대표전화: 031)540-1086
Copyright (c) 2016 by Korea National Arboretum.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의 식물, 곤충 표본정보 DB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의 국가 DB사업으로 구축되었습니다.
이 웹사이트의 모든 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고 있으므로 이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