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자원

메인화면으로 이동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 식물자원 > 식물도감 > 이름으로찾기

이름으로찾기

기본정보 식물명복사 학명복사 주소복사

국명
양귀비 [비추천명 : 아편꽃]
학명
Papaver somniferum L.
과명
앵글러 - 양귀비과 (Papaveraceae)
APG Ⅳ- 양귀비과 (Papaveraceae)
일본명
ケシ
영문명
Opium poppy
식물표본정보 종자정보 학명정보 일반정보 텍스트출력

일반정보

분포
▶이란, 터키, 인도, 중국, 내몽고 등지에 분포한다.
▶전국 각지에서 재배한다.
생육환경
열대에서 온대에 걸쳐 생육하는 식물이므로 우리 나라에서는 각지에 재배할 수 있다. 그러나 따뜻한 지방이 재배상 더 유리하다. 토질은 배수가 잘 되는 모래 참흙이 가장 좋고, 습기가 너무 많거나 진흙이 많은 곳에서는 생육이 불량하다.
생육형
두해살이풀.
크기
높이 50-150cm에 달한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긴 달걀모양으로서 밑부분이 원줄기를 반 정도 얼싸안고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결각상의 톱니가 있고 전체가 분백이며 길이 3~20cm 가량이다.
꽃은 5-6월에 피며 백색 외에 홍색, 자색 등 여러 가지 색이 있고 원줄기 끝에 1개씩 위를 향해 달리며 꽃봉우리가 밑으로 처진다. 꽃받침조각은 2개이고 타원상 주형(舟形)이며 길이 1.5-2cm로서 일찍 떨어지고 꽃잎은 4개이며 길이 5-7cm로서 둥글고 교호로 마주나기하며 밑부분의 것이 가장 크다. 많은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고 암술머리가 방사형이다.
열매
삭과로서 난상 구형이고 길이 4~6cm, 지름 3.5-4cm로서 털이 없으며 성숙하면 위쪽 작은 구멍에서 종자가 방출된다.
줄기
높이 50-150cm이고 전체에 털이 없다.
번식방법
종자 번식한다.
재배특성
양귀비는 마취약으로 쓰이므로 우리 나라에서는 현재 재배가 엄금되어 있으며 학술적 연구의 필요도 작은 면적에 재배할 때에도 보건사회부 장관의 사전 승인을 얻어야 한다.
①씨받이 : 채종할때에는 품종고유의 특성을 지닌 것으로 유액이 많이 나오는 건전한 포기를 선택하여 그 포기가 완순되는 것을 기다렸다가 꽃대 30cm정도를 붙여서 벤다. 벤 것은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매달아 두어 건조시킨 후 씨받기한다. 씨앗은 열매 1개에 10,000여 개가 들어있으므로 큰 열매 30-40개만 털면 0.18ℓ의 종자를 얻을 수 있다.
②씨뿌리기:
1)파종시기-제주특별자치도 같은 남부 지방에서는 가을 파종도할수 있으나, 기타 지방에서는 봄 파종을 해야 한다. 봄 파종은 될수 있는한 해동 직후 빨리 해야 한다. 씨앗은 1년이상 묵으면 발아력이 상실되므로 새 씨앗을 파종한다.
2) 파종방법-밭에 30cm내외의 간격으로 두둑을 만들고 심는다. 논에 심을때는 가을에 벼를 수확한후 90cm나비의 높은 두둑을 만들고 그 사이에 30cm정도의 배수구를 만들어 두었다가 봄이 되면 일찍 두둑의 흙을 잘 부순 다음 1두둑에 2줄의 골을 얕게 치고 씨앗을 뿌린다.
유사종
개양귀비(P. rhoeas)
특징
설익은 열매 껍질에 상처를 내어, 흘러나오는 유액(乳液)이 말라 약간 굳어졌을 때 70℃ 이하에서 말린 것을 아편이라고 한다.

English Contents 상세

이미지 갤러리

양귀비사진 :

촬영일자
촬영장소
촬영자
(사)한국자생식물보존회
사진설명
이미지출력
크게보기
  • 양귀비 1번째 사진 :

표본정보 표본정보 더보기

목록
related site
국가표준식물목록
국가표준곤충목록
국가표준버섯목록
국가표준지의류목록
정보이용신청 및 저작권정책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Sitemap Top으로 가기
[11186]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광릉수목원로 509 국립수목원, 분야별 안내전화, e-mail : nature@korea.kr
Copyright (c) 2001 by Korea National Arboretum.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의 식물, 곤충 표본정보 DB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의 국가 DB사업으로 구축되었습니다.
이 웹사이트의 모든 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고 있으므로 이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